SF 영화 리뷰 월드

leosden.egloos.com

포토로그



2010/07/29 13:53

영춘권을 다룬 영화 4편 무협권격영화

영화에서 보여지는 영춘권의 계보

오매사태 (영춘권)

엄영춘 (영춘권)

양박주 (영춘권)

양난계, 황이보,(패가자) 양이제 (패가자)

양찬 (천하제일권, 패가자)

진화순(천하제일권), 저육계(천하제일권), 양벽

엽문 (엽문)

 


천하제일권
(贊先生與找錢華
)

원제 : 찬 선생과 조전화 (1978년)

감 독 : 홍금보

각 본 : 홍금보

출 연 : 왕호, 홍금보, 양가인, 석천, 유가영, 풍극안               

제작사 : 골든 하베스트 

 

영춘권은 홍가권이나 다른 권법에 비해 크게 다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그중 홍금보가 연출한 2편의 작품과 원화평의 [영춘] 그리고 영춘권의 붐을 일으킨 진가신의 [엽문]이 가장 인상 깊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영춘권이 영화에 다른 권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화에 적게 투영된 이유가 개인 지도가 중심이 되었던 권법이라서 라는 설이 유력하다고 하지요. 이웃분이 알려 주셨습니다. 영춘권의 기원은 소림사의 오매사태에 의해 창안된 권법으로 학과 뱀이 싸우는 모습을 보고 창안되었다는 설이 유력하지요. 아름다운 엄영춘은 고장 유지의 억지 결혼을 피하기 위해 오매 사태에게 부탁을 하여 이 권법을 전수 받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결국 원하던 양박주와 결혼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영춘은 양박주에게 영춘권을 가르쳐 주었다고 합니다. 양난계, 황화보, 양이제에서 양찬으로 그 무술의 계보가 이어졌다고 합니다. 양찬의 불산의 3대 보물로 불러질 정도로 명성을 얻었다고 하는 군요. 그리고 이 영화는 양찬의 노년과 그의 제자 진화순과 저육계를 중심으로 무국적 쿵후 영화로 그리게 됩니다. 영화의 주인공인 진화순역에는 우리나라 배우 왕호선생이 맡아 사상 유례없는 멋진 발차기를 선보입니다. 이 영화의 백미는 역시 양찬이 진화순에게 쿵후를 가르쳐 주는 부분입니다. 저야 영춘권을 수련한 적이 없어 자세히는 모르지만 고수분들의 이야기를 인용하면 영춘권을 잘 묘사했다고 하는 군요.




스토리는 엽문의 사부였던 진화순(왕호)중심으로 그려지게 됩니다. 은행원이였던 진화순은 조전화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영화에서 그는 홍가권을 수련하는 정의로운 청년인데 자신의 보스인 은행장(풍극안)의 음모를 고발하려다가 패거리들에게 쫏기게 됩니다. 저육계(홍금보)의 도움으로 양찬(양가인)의 보호안에 들어간 진화순은 어머니를 죽인 자신의 보스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 영춘권을 익히려고 합니다. 복수를 위해 무술을 가르칠수 없다는 양찬은 결국 저육계의 도움으로 영춘권을 사사 받게 됩니다. 불산을 자신의 손아귀에 넣으려는 은행장은 유일한 걸림돌인 양찬을 암습하여 죽여버리게 되고 분노한 진화순과 저육계는 자신의 특기를 살려 복수를 위해 은행장 패거리들을 공격하게 됩니다. 쿵후 영화의 한계는 있지만 잘 만들어진 무술 영화임을 부인하는 고수분들은 거의 없다고 할 정도의 콸리티를 보여 주고 있다고 합니다.





패가자 (
敗家仔)

원제 : 패가자 (1983년)

감 독 : 홍금보

각 본 : 홍금보, 황병요, 왕정

출 연 : 원표, 임정영, 홍금보, 진훈기, 전준, 진용, 종발, 적위, 이헤생, 오마, 위백                                

제작사 : 골든 하베스트

 

천하제일권이 찬선생의 노년을 그렸다면 패가자는 양찬의 젊은 날을 그리게 됩니다. 이번에 양찬은 원표가 맡게 됩니다. 패가자라는 제목과 같이 양찬은 과잉 보호를 받는 부잣집 도령역으로 나오게 됩니다. 무술을 좋아하는 양찬은 그의 백전 무패의 실력으로 대통결로 불리우게 되지만 사실 부호인 아버지가 양찬과 대결하는 고수들을 매수하여 져주게 된 것입니다. 아들이 다치는 것을 염려한 부정이지요. 이런 테마는 양찬의 적으로 등장하는 만주인 귀족 파이에게도 사용되게 됩니다. 그러던 중 양찬은 동네 꼬붕이들의 요청으로 경극 여배우를 꼬시러 가게 됩니다. 그러나 여자로 알고 있었던 배우는 영춘권의 고수인 양이제(임정영)였고 결국 호되게 당하게 됩니다. 양찬은 자신의 실력을 깨닿고 양이제를 사부로 모시려 하지만 부자집 도령은 힘든 수련을 견디어 내지 못한다고 거절하게 됩니다. 이에 양찬은 경극단 전체를 사버리게 됩니다. 한편 남방 무술을 경험하고 싶은 만주의 왕족 파이(진훈기)는 무술의 고장으로 불리우던 불산으로 자신의 심복만 데리고 비밀리에 남행을 하게 됩니다. 경극을 보러온 파이는 양이제를 자신의 배로 초대하고 친선 대결을 신청하게 됩니다. 파이를 압도하는 양이제가 천식으로 괴로워 하자 파이는 병이든 사람과 대결할수 없다고 아쉽지만 후일을 기약하게 됩니다. 이 대련 지켜본 파이의 심복들은 양이제를 없애려고 합니다. 경극단원이 모두 몰살 당하자 양찬은 양이제를 그의 고향으로 데려가 보살피게 됩니다. 그때 양이제 사형인 황화보(홍금보)는 양찬에게 자신의 기술을 전수하게 되고 양찬의 간호에도 차도가 없는 양이제를 불산으로 데려가게 됩니다. 불산에서 파이의 심복들에게 살해를 당한 사부를 위해 양찬은 최후의 결전을 준비하게 됩니다. 두 패가자들의 남북권의 대미를 장식하게 됩니다. 찬 선생을 그린 영화로는 서금강이 조잔화를 출연한 [불산 찬선생](1978년)이 있다고 합니다.

 



영춘권 (詠春)


원제 : 영춘 (1994년)

감독 : 원화평

각본 : 황영휘, 등벽연

출연 : 양자경, 견자단, 서소강, 원경단, 이자웅, 홍흔

제작사 : 화평전영제작

 

엄영춘을 그리고 있는 90년대 소오강호 스타일의 와이어 위주의 무술 영화로 와이어 액션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위의 영화들과 같이 영춘의 실제 이야기라기 보다는 작가의 상상력이 가미된 영화라고 합니다. 양자경이 엄영춘으로 출연하고 견자단이 남편이 되는 양박도로 출연하게 됩니다. 영춘권의 창시자인 오매사태역으로 정 페페가 카메오 출연을 하고 재미를 더하고 있더군요. 무술을 배우고 여성이라는 이미지 보다는 무술가로의 이미지가 굳어진 엄영춘(양자경)은 노처녀 고모(원경단)와 함께 두부 장사를 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영춘은 남편을 잃은 절새 미인 만염(홍흔)을 노린 산적단을 혼내주고 함께 두부장사를 하게 됩니다. 선비 황학주(이자웅)를 비롯한 마을 남자들은 만염의 미모에 넋이 나가 장사는 호황을 이루게 됩니다. 영춘의 어린 시절 정인이였던 양박도(견자단 )는 10년 만에 무술을 배워 영춘을 찾아오게 되나, 만염을 영춘으로 잘못 알게 됩니다. 이후 산적의 두목(서소강)이 마을에 나타나 만염을 납치하고 영춘에게 결혼을 목적으로 한 대결을 제안하게 됩니다. 영춘을 다시 알아보게 된 양박도와 함께 산적의 소굴로 당당히 들어가게 되는데...

전체적으로 코미디 성향이 강한 영화로 나름의 재미를 주고 있으나 조금 더 진지하게 전근을 했으면 어떨 까 생각이 드는 군요. 태권 낭자 양자경의 발차기와 이제는 지존의 자리에 올라선 견자단의 코믹 연기가 인상적이였습니다.




엽문 (葉問)

 

 원제 : 엽문 (2008년)

감독 : 엽위신

각본 : 황자환, 진대리, 정위기

출연 : 견자단, 웅대림, 임달화, 번소항, 이케우치 히로유키, 진지휘

 

 

영춘권이라는 무술을 다시 보게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엽위신 감독의 [엽문]입니다. 적절한 드라마와 액션으로 무장한 이 영화는 무술 영화의 혼을 다시 한번 타오르게 한 영화였습니다. 과거의 쿵후 영화와는 다르게 서민 영웅으로써의 모습을 부각 시키고 있는데 황비홍과는 다르게 몰락한 부자집 무술 고수의 이야기를 그려 더 리얼리티가 살아났다고 보여집니다. 특히 액션 시퀀스에서 10명의 공수도 고수들과의 대결에서는 정말 와~ 소리가 나오더군요. 실전 무술로 더 알려진 영춘권이여서 다른 권법에 비해 화려함이 떨어진다고들 하는데 홍금보 무술 감독은 영춘권을 멋지게 스크린으로 표현했다고 봅니다. 폐문 신청을 하러온 다른 사부를 배려하는 엽문의 모습이나 가난하지만 긍지를 지키려는 모습은 남성 취향의 관객들을 단번에 끌어 안았다고 생각 합니다. 겸손하고 조용한 고수 엽문을 연기한 견자단이 너무 멋졌습니다. 결국 블루레이 구입을 고려하게 만드는 영화가 되었습니다. 천하제일권과 패가자 그리고 영춘권은 유튜브를 통해 전편을 볼수 있더군요. 요즘 유튜브를 많이 이용하는 사자왕입니다. 다음에 시간이 되면 응조권이 등장하는 영화들을 모아 보겠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2956
419
469736